포트폴리오

대머리 그 남자

컨셉 UX/UI디자인 비주얼디자인 프론트엔드 모션디자인

크리에이티브 컨설턴트의 토탈 시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프로젝트: 아이덴티티 시스템, 반응형 웹 허브, 블로그

역할:

기획, 디자인, 개발

언어:

JavaScript, HTML/(S)CSS

플랫폼:

Jekyll, GitHub Pages

배경:

구두장이는 새 신발을 못 신는다는 말이 있더군요. 시각적 문제해결을 직업으로 삼고 커리어를 쌓는 동안, 저 역시 막상 스스로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기획할 틈이 없었습니다. 수년간 광고 기획사와 브랜딩 회사에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단독으로 컨설팅 업무를 시작하게 되면서, 효율적인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안정적인 플랫폼을 마련하려는 고민을 본격적으로 하게 됩니다. 단순히 "코딩 좀 하는 디자이너" 나 "포토샵 좀 만지는 개발자" 정도의 국한된 이미지로 스스로를 홍보하고 싶지 않았고, 분석적 사고와 문제 해결이 가능한 전문가이면서 실제 결과물을 손수 만들어낼 줄 아는 크리에이티브로서의 정체성을 표현해야 했습니다.

과정:

일차적인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잡았습니다. 1) 디지털과 인쇄매체에서 두루 활용될 수 있는 시각적 아이텐티티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것, 2) 직업활동의 중심축으로 사용할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 극도로 단순한 형태에서부터 극도로 복잡한 형태까지 자유롭게 축소/확장할 수 있는 기초 기하학적 형태를 메인 컨셉으로 하여 디자인 방향을 잡았습니다. 유연성, 확장성, 반응성을 주제로 한 기하학적 로고 중심으로 고채도 색상과 모션디자인을 추가하여 기본 틀을 확정하였습니다. 화려한 모션과 다채로운 형태 변화의 컨셉을 인쇄매체에 적용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동일한 기하학적 테마를 사용한 추상적 패턴 디자인 시리즈를 추가 제작하였고 명함 뒷면 등의 매체에 반영하였습니다. 웹사이트는 HTML/(S)CSS/JS로 손수 코딩하여 프레임을 잡은 뒤, Jekyll에 적용하여 확장성을 꾀했습니다. 정적인 그래픽에서부터 인터랙티브 컴포넌트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의 모든 요소들은 모듈 특성과 유연성을 핵심에 두고 기획되었고, 컨텐츠와 스케일이 확장될 수 있게끔 고안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