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브랜딩 이론 논문

모션디자인 컨셉 인포그래픽 편집디자인

수백개의 브랜드, 수천개의 상품이 넘쳐나는 시장에서, 우리는 어떻게 좋아하는 브랜드싫어하는 브랜드를 구분하고 관계를 형성할까요? 수십억의 인구가 살아가는 지구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친구을 구분하고 관계를 맺을까요?

역할:

비교 연구, 석사논문 집필, 디자인

상황:

미국 내에 존재하는 시리얼 브랜드만 217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선택이 주어진다면, 꼼꼼하게 비교하고 분석해서 어떤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보다 우월하거나 미비하다고 판단한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겠지요. 시장에 등장하는 브랜드의 수와 다양성이 증가할수록, 각각의 브랜드가 저마다의 개별성을 표현하고 차별성을 드러내기는 그만큼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초점:

지구상엔 70억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지만, 우리들은 '모르는 사람'과 '아는 사람'을 구분하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습니다. 던바의 수라는 개념에 따르면, 개인은 약 150명의 규모까지 사회적 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하지요. 이렇게 보자면 시리얼 박스 217개 구분하는 건 상대적으로 쉬운 일처럼 보입니다. 크게 보면 비슷비슷한 사람들 사이에서도 아주 작은 외모 차이만으로 친구와 남을 구분할 수 있는 우리들, 이런 능력을 브랜드 특성 표현 및 인식에 적용해서 관계 형성을 유도할 수도 있을 겁니다.

가설:

브랜드는 인간과 유사해서, 성격적 특성을 가지며, 관계를 형성하고, 이야기를 풀어간다. 성격심리학, 서사이론, 원형심리학, 인지적 이론을 도입해서 브랜드의 행동 패턴을 바라봄으로써, 브랜드 행동의 구성을 이해하고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