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웨딩 프로젝트

UX/UI 프론트엔드 비주얼디자인 행사기획 영상편집

신랑 신부와 하객들 모두에게 따뜻하고 행복한 기억을 안겨줄 뜻깊은 결혼식 치러내기. 이벤트 기획과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디자인 소품, 다양한 비디오 및 온라인 오프라인 교류를 혼합하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역할:

디자인 및 개발 (웹, 모션, 인쇄), 기획/각본, 신랑

배경:

결혼식은 양가 가족 친지분들이 계시는 서울에서 예정되었지만, 막상 두 사람은 뉴욕에서 거주하며 직장생활 중이었기 때문에 모든 준비 과정이 원격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부모님께서 식장을 예약해 주셨지만, 직접 장소를 방문해볼 수는 없었기에 주어진 평면도와 온라인에서 찾은 사진 몇 장에 의존해서 공간 배치를 상상할 수밖에 없었구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주요 대상은 한국말 못하는 미국인들과 영어를 못하는 한국인들이 섞여 있었기 때문에 특정 컨텐츠는 이개국어로 제작해야 한다는 전제도 따라붙었습니다. 이벤트를 기획하고 각종 컨텐츠를 디자인하는 것도 과제였지만, 무엇보다도 서울 현지에서 인쇄/제작 업무를 경험해 본 적이 없었기에 믿을만한 인쇄소를 물색하는 것 또한 난관이 되었습니다.

대응책:

식장이 확정된 직후부터 수많은 이메일과 전화통화를 거듭하면서 공간 배치, 동선, 인력지원 및 장비 세팅에 대해서 최대한 상세한 정보를 취득하였습니다. 현장 가용 자원과 제한점을 숙지하여 이를 바탕으로 이벤트 기획 및 컨텐츠 디자인에 집중하는 한편, 비주얼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구심점이 되어줄 웹사이트 디자인/개발에 큰 비중을 할애하였습니다. 단순하고 뻔한 청첩장 정도에 그치기보다, 평생 각자 스토리를 가져온 두 사람의 서로 다른 인생이 어떻게 하나의 이야기로 합쳐지게 되었는지를 진실성있고 솔직한 시각적 내러티브로 풀어내고자 하는 의도였습니다. 방문객들이 단지 결혼식에서 막연히 축하 메시지를 던지는데 머물지 않고, 두 사람의 인생을 보다 다정하게 겪고 느끼고 축복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습니다.

컨텐츠 디자인:

  • 웹사이트: 워드프레스를 메인 플랫폼으로 하여 참석 확정 및 방명록 등의 실용적 기능 모듈과 사진첩/블로그 등의 컨텐츠 모듈을 추가하였고, 결혼식이 끝난 뒤에는 DB에 의존하지 않는 HTML/CSS 기반의 정적 사이트로 전환시킴으로써 속도 효율을 높였습니다.
  • 뉴욕 비디오: 뉴욕 현지에서 교류하는 지인들과 동료들의 축하메시지를 수합하여 비디오 컴필레이션으로 편집하여 결혼식에 상영하였습니다. 뉴욕 지인들 중에 서울 결혼식까지 와줄 수 있는 사람은 없었기에 그들이 가상으로나마 혼인을 축하해 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서울에서 방문한 하객들은 신혼부부가 뉴욕에서 어떻게 살면서 무엇을 이루어 왔는지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습니다.
  • 혼인서약 및 축가 비디오: 두 사람이 함께했던 날들을 축복하며 돌이키는 취지에서 첫 만남 이후 촬영해 온 사진들과 동영상들을 선별해서 편집본 비디오를 만들었고, 음악 반주 트랙을 믹스하여 식순 중 한 부분에서 상영하였습니다. 신랑이 신부에게 바치는 노래, 그리고 두 사람이 혼인 서약을 읽어내리는 순서에서 배경 화면으로 사용되었습니다.
  • 인쇄 소품: 청첩장은 서울에서 인쇄하여 결혼식 2개월 전에 우편으로 발송하였고, 미국에서 주문 제작한 컵받침을 각 하객들의 테이블마다 비치하여 신랑신부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하객들께 전하는 감사 인사와 초대의 말씀을 담은 디자인 엽서는 식장 입구에 비치하여 하객분들이 한 장씩 집어갈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